[그것이 궁금] 운전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음주 · 무면허 · 뺑소니' 보험 불이익도 있다!

데일리팝 조회 824 등록일 2018.09.04

자동차 운전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음주 · 무면허 · 뺑소니 운전은 큰 피해를 유발하는 범죄행위로 자동차보험에서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절대 해서는 안된다.

음주·무면허·뺑소니 운전자에 대한 자동차보험 불이익에 대해 알아보자.

1. 일부 담보의 보상 제한(음주·무면허)

무면허운전중 사고로 타인이 죽거나 다친 경우 대인배상1 만 보상되고 대인배상2 는 보상되지 않으며, 타인 재물이 파손된 경우 대물배상 2천만 원까지만  보상되고 이를 초과하는 손해는 보험처리가 불가능하여, 본인 비용으로 배상(음주운전의 경우 무면허운전과 달리 대인배상2 가 보상되며, 대물배상 담보는 2천만원 초과 금액도 보상됨)

2.  과실비율 산정 시 불리(음주·무면허)    

과실비율은 자동차사고 가·피해자의 책임정도를 나타내며 이에 따라 사고운전자가 상대방으로부터 받을 보험금 및 갱신시 보험료 할증이 달라질 수 있다.

3. 최대 400만원의 사고부담금 발생    

보험사는 음주·무면허운전 사고로 인해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 할 경우 운전자에게 최대 400만원 (대인사고 300만원, 대물사고 100 만원)을 사고부담금으로 부과한 후에 보상하고 있다.

4. 자동차보험 갱신시 보험료 할증 및 가입 제한    

자동차보험은 운전자의 과거 2년간 교통법규 위반경력을 평가 하여 보험료를 할증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음주(2회 이상)· 무면허 ·뺑소니 운전자는 보험처리 여부 와 관계없이 보험료가 20% 이상 할증될 수 있다. ( 음주운전 1회 적발시에는 10% 이상 보험료 할증   보험처리시 사고횟수 및 손해액에 따라 추가로 보험료 할증 )

5. 보험가입특례 미적용 및 법률비용지원 특약 이용불가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의하면  교통사고를 낸 가해자가 피해자의 손해를 전부 보상하는 종합보험 에 가입한 경우,  가해 운전자에 대해 형사처벌(공소제기)하지 못한다. 하지만,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도 음주·무면허·뺑소니 운전자는   이러한 특례 대상에서 제외 되어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자료=금융감독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예리, 홍원희/dailypop@dailypop.kr


ⓒ 데일리팝(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데일리팝 주요 기사]
· [스타직찍] 방탄소년단 정국·아스트로 차은우…자체발광 97년생 '얼굴 천재' 아이돌
· [스타직찍] 워너원 황민현·위너 이승훈…우월한 기럭지의 '모델 뺨치는' 아이돌
· [그것이 궁금] 유기농 생리대, '유기농'이라는 말만 믿으면 되는 걸까?
· [스타직찍] MBN·드라맥스의 새로운 수목드라마 '마성의 기쁨'... 힘든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 주고파
· 중소업체 난립한 여행업계 '잇단 부도로...소비자 피해 우려'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12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