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20 WRC 랠리카에서 영감 얻은 현대차 신형 'i20 N' 완전 공개

오토헤럴드 조회 1,163 등록일 2020.10.22

현대자동차 소형 해치백 'i20 N'의 신모델이 현지 시간으로 20일 완전 공개됐다. 신차는 1.6리터 T-GDi 엔진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 출력과 28.0kg.m의 최대 토크를 바탕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6.7초의 순간 가속력을 발휘한다.

현대차는 신형 i20 N이 'i20 WRC 랠리카'에서 영감을 얻는 디자인과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신차는 'i30 N', 'i30 패스트백 N'에 합류하며 고성능 N 라인업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모터스포츠에 바탕을 두고 개발된 신형 i20 N은 일반 i20를 기반으로 제작된 i20 쿠페 WRC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으며 이와 동일한 차체 중량을 통해 보다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하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상품본부장은 "완전히 새로워진 i20 N을 통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레이스 트랙의 스릴을 경험하고 싶은 많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계획이며 고성능 N 라인업은 지속 확장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신형 i20 N 외관 디자인은 앞서 출시된 i30 N, 벨로스터 N과 패밀리룩을 이루며 최신의 스포티한 트렌드를 이어갔다. 일반 모델과 비교해 10mm 낮아진 지상고를 비롯해 역동적 스타일링과 공기역학성을 고려한 디자인 변화로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개선이 이뤄졌다. 전면부는 터보엔진을 위해 더욱 확대된 공기흡입구가 위치하고 하단 범퍼는 보다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됐다. N로고가 박힌 확대된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체커기에서 따온 독특한 패턴을 넣으며 레이싱 DNA를 강조하고 토마토 레드 액센트가 특징인 립스포일러를 통해 성능 지향적 모델임을 암시한다. 이 밖에도 새로운 사이드 스커트와 후면까지 이어진 독특한 사이드 실은 차량의 전후면 사이 연결성을 강조한다.

후면부는 WRC에서 영감을 받은 독특한 루프 스포일러를 장착해 다운 포스를 강화하고 신형 i20 N의 공기역학성을 향상시키며 고속주행에서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디퓨저가 탑재된 후면 범퍼는 삼각형 모양 안개등과 함께 i30 N, i30 패스트백 N과 패밀리룩을 반영했다. 이 밖에도 신형 i20 N에는 볼륨감을 강조한 LED 헤드램프가 탑재되고 무광 처리된 회색빛 18인치 알로이 휠과 N 브랜드 브레이크 캘리퍼가 장착됐다.

실내는 N 전용 스포츠 시트, 스티어링 휠, 기어 노브, 메탈 페달을 기본으로 디지털 계기판이 탑재된다. 또 계기판에는 엔진 오일 온도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와 적절한 변속 타이밍을 표시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10.25인치 LCD 터치스크린이 탑재되고 현대차의 최신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신차의 파워트레인은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1.6리터 터보차저 GDi 엔진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204마력의 최고 출력과 28.0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차체는 i20 쿠페 WRC와 동일한 1190kg의 경량화를 이뤄냈다. 이를 통해 230km/h의 최고속력과 정지상태에서 100km/h 도달까지 6.7초 순발력을 발휘한다.

완전히 새로워진 i20 N은 1750~4500rpm 사이에서 최대 토크를 유지하고 5500~6000rpm 사이에서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이는 중속 및 고속 범위의 가속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일관된 고성능을 제공한다. 이 밖에 새로운 CVVD(Continuous Variable Valve Duration) 기술을 활용해 연비를 기존 대비 약 3% 향상시켰다.

주행 모드는 노멀, 에코, 스포츠, N 그리고 N 커스텀 등 5가지로 구성되고 모드에 따라 최적화된 엔진 성능, ESC, 배기음 및 스티어링 반응 등이 연출된다.  또한 스티어링 휠에 장작 된 N 버튼을 사용할 경우 운전자 취향에 따른 사전 설정을 통한 주행 모드 변화가 이뤄진다. 현대차 신형 i20 N은 2021년 상반기 유럽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김훈기 기자/hoon149@gmail.com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브랜드 선택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