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전기차 ‘XC40’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적용..‘주목’

데일리카 조회 718 등록일 2019.10.10
볼보, XC40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볼보가 오는 16일 공개할 XC40 전기차에 구글과 함께 개발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한다. 향후 자율주행까지 염두해둔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자동차 제조사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9일(현지시간) 볼보가 공개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음성인식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와, 구글 맵, 구글 플레이 스토어 같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앱들이 모두 포함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사용자의 편리성과 조작성에서도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6년 구글이 처음으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발표 직후 볼보뿐 아니라 다른 경쟁업체들 역시 높은 관심을 보인 바 있다. 구글은 차세대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제조사들이 자체적으로 개발했던 내비게이션 시스템, 편리한 UI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없다는 장점을 어필했다.

볼보, XC40 전기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안드로이드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최신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앱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지속적인 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 공통 OS를 사용하는 도로 위 다른 차량들과의 통신을 통해 최적의 도로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율주행 시대를 염두해둔 미래 기술로도 평가받고 있다.

볼보의 헨릭 그린(Henrik Green) 최고 기술 책임자는 ”XC40 전기차에 탑재되는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며 “안전한 운전을 하는데 필요한 상호 작용을 통해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확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볼보, XC40 전기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볼보는 구글과의 협력을 통해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하는 한편 자체 인터페이스를 더해 소비자가 주행시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달리할 계획이다.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XC40 전기차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차량의 온도 조절과 내비게이션 설정, 음악재생, 전화 등 다양한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구글 지도를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사용하는 한편, 볼보는 구글 지도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자율 주행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볼보, 순수전기 XC40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당분간 전기차 전용모델에 우선 탑재된다. 볼보는 XC40 전기차를 시작으로 폴스타2 순수전기차에 순차적으로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오는 16일 세계 최초로 공개될 XC40 전기차는 총 시스템 출력 408마력, 최대토크 60kgf.m의 힘을 내는 전기모터를 바탕으로 WLTP 기준 약 50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했으며, 고객인도 시점은 오는 2020년부터이다. 판매 가격은 유럽 현지기준 약 4만 유로(한화 약 5260만원) 수준에서 책정 될 것으로 알려졌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푸조, 소형 해치백 ‘208’ 전기차 버전..유럽서 대박난 이유는?
새안, 마이크로 전기차 ‘위드유’ 인증 획득..주행거리는 81km
폭스바겐이 공개한 고성능 R 로고..강렬하고 모던한 이미지!
볼보트럭, 한국시장서 2만5천대 판매 돌파..수입상용차 최초
재규어, 플래그십 세단 ‘XJ’도 전기차로 변신..예상도는?
헤네시, ‘베놈 F5’ 신형 V8 엔진 장착 계획..1817마력 파워
파업으로 몸살였던 美 GM..의외의 판매실적 기록!

  • 회사명
    볼보
    모기업
    Zhejiang Geely Holding Group
    창립일
    1927년
    슬로건
    Design around you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