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도 구매가능한 LPG 차량..과연 소비자들의 선택은?

데일리카 조회 1,408 등록일 2019.03.26
QM6 씨티 드라이브 & 씨네마 행사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26일부터 일반인도 LPG 차량의 구매가 가능해지면서, LPG 차량에 대한 자동차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이 도입된지 약 40여년 만에 국가유공자와 장애인, 영업용 등이 아닌 일반인도 LPG 차량을 쉽게 구매 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이 국회에서 개정 통과된데 따른 것.

신형 쏘나타 (8세대)


최근 정부는 점차 심해지는 환경오염과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으로 LPG차량에 대한 규제를 풀기로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바 있다.

LPG 차량은 이미 많은 해외에서 친환경차 혜택을 받고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과 호주, 영국, 중국, 인도 등 전 세계 70여개 국에서 LPG 차가 운행되고 있는 상태다.

기아차 K5(옵티마)


LPG 차량이 미세먼지 저감에는 도움이 되지만 온실가스를 더 배출할 수 있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LPG 차량도 가솔린과 디젤처럼 화석연료를 태우는 내연기관 차량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법의 개정과는 별도로 현재는 LPG 차량의 종류는 제한적이다. 수입차량의 경우 LPG 차량을 판매하는 제조사는 단 한곳도 없으며, 오로지 국내 제조사만이 중형급 모델을 위주로 판매중이다. 이마저도 쌍용차과 한국지엠 쉐보레는 LPG 차량을 판매하지 않고 있어 현대기아차와 르노삼성만이 소비자들의 선택지로 남아있다.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


현대차는 지난 21일 공개한 8세대 쏘나타에 2.0 LPI 모델을 판매한다. 최고출력 146마력, 최대토크 19.5kgf·m의 동력성능과 10.3km/l (1617인치 타이어 기준)의 연비를 확보했다.

이외에 아반떼와 그랜저 등이 당장 구매가능한 LPG 차량이다. 과거 현대차는 아반떼에 LPG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했으나 판매량 부족으로 단종후 아직까진 후속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없다. 기아차는 모닝과 레이, K5, K7이 구매가능한 LPG 차량이다.

르노삼성, SM6 LPe


르노삼성은 SM5와 SM6, SM7이 LPG로 구입 할 수 있는 모델이다. 르노삼성은 일찍이 LPG 모델의 단점중 하나로 꼽혀오던 저장 탱크로 인한 트렁크 용량의 감소를 ‘도넛 탱크’로 해결해 주목을 받아왔다.

트렁크 바닥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LPG 탱크를 배치한 특허 기술로, 기존 차량 대비 40% 이상 개선된 트렁크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르노삼성은 최근 SUV의 인기에 하반기 QM6 LPG 모델도 출시 준비중이다.

SM7 도넛탱크


LPG 차량의 가장 큰 장점은 유지비 절감이다. 하지만 법 개정과 함께 LPG 수요 상승에 따른 요금 인상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크다. 이에 대해 대한 LPG협회는 “LPG는 수급이 안정적이어서 가격이 오를 가능성은 적다고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충전소 부족이다. 전국 주유소 등록수는 1만2000여 곳에 달한다. 반면, LPG 충전소는 2000여 곳 뿐이다. 충전소가 부족한 지역에서 운행한다면 LPG 차량에 대한 구입은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쪼그라든 세단 시장..3년 내 SUV에 점유율 추월 가능성 ‘눈길’
퇴임 앞둔 디터 체제 다임러 회장..그에 대한 獨 언론의 평가는?
BMW의 플래그십 SUV X7..SAV의 전통 이어받나?
토요타, 신형 라브4 서울모터쇼서 공개 계획..5월 국내 투입 계획
포드 GT, 부가티 제치고 최고속도 경신..시속 483km 기록 ‘반란’
BMW, 전륜구동으로 바뀐 1시리즈..전기차 출시 계획
벤츠 4도어 쿠페..CLA 45AMG 출시 임박(?)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브랜드 선택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