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대선에 긴장하는 자동차업계..쌍용차가 웃고있는 이유는?

데일리카 조회 425 등록일 2017.05.18
티볼리


미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유럽 자동차 업체가 이란 시장 진출을 놓고 트럼프의 눈치를 보고 있지만, 쌍용차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이어서 대조를 이룬다.

해외 자동차매체 오토모티브뉴스 유럽은 16일(현지 시각) 다임러, BMW, 폭스바겐 등 미국에 생산기반을 구축한 자동차 업체들이 트럼프 행정부의 이란 제재 가능성을 두고 이란 시장 진출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 자동차 업체가 이란 진출을 고심하고 있는 결정적 이유는 오는 19일 치러지는 이란 대통령 선거 구도 때문이라는 관측이다. 이란 대통령 선거는 현재 하산 로하니 현 대통령과 에브라힘 라이시 후보의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후보 (왼쪽부터)


문제는 성직자 출신 보수 성향의 라이시 후보가 당선되는 경우다. 로하니 현 대통령은 미국과의 핵 협상을 관철했는데, 라이시 후보는 미국과 이란의 핵협상을 비판하며 기대한 만큼의 경제 성장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라이시 후보가 당선될 경우 미국과의 관계는 다시 경색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때문에 자동차 업계가 미국과 이란 사이에서 눈치 게임에 들어갔다는 관측이다. 이란 자동차 시장은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후 급격하게 성장했는데, 2013년 연간 80만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지난 2016년 123만대로 급증했다. 지난 1분기 판매는 전년 대비 50% 증가했다.

다임러는 이란의 핵 협상이 타결되며 상용차 시장 진출을 계획했으나, 지난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 계획을 철회했다. 시장 조사를 진행 중이던 BMW는 관련 계획을 일시 중단했으며, 폭스바겐 또한 현지 업체와 계획된 현지생산 계획을 잠정 중단했다.

쌍용차 조립1라인


폭스바겐의 한 관계자는 “이란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은 모두 알고 있다”며 “그러나 위험성을 감수하면서까지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자동차 회사들은 미국이 이란에 제재를 가할지라도 예정대로 현지 전략을 강화해나간다는 입장이다.

특히, 신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쌍용차는 향후 이란 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 티볼리 브랜드 앞세워 신흥시장 적극 공략


쌍용차의 한 관계자는 “이란은 유럽, 남미 시장과 함께 쌍용차의 최대 핵심시장 중 하나”라며 “미국이 경제제재를 가한다고 해도 (쌍용차가 미국에 진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예정대로 수출 확대 및 중동 시장 공략 강화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시장에 기반이 없는 PSA와 르노 또한 예정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PSA는 이란과의 생산 협력에 이미 7억유로(한화 약 8700억원)를 투자했으며, 르노는 이란 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을 35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기사 ]
르노삼성 클리오, ‘해치백 무덤’에 도전장..현대차 i30와 경쟁
볼보, 디젤차 대신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려는 의도는?
현대차, 쏘나타 뉴 라이즈 하이브리드 출시..가격은 2886만~3358만원
맥라렌, 570S 기반의 한국만을 위한 車 제작 계획..왜?
혼다, 시빅 출시 계획..고성능 버전 ‘타입 R’이 빠진 이유는?
볼보, 소형 SUV ‘XC20’ 출시 가능성..아우디 Q2와 ‘경쟁’
토요타, 하늘 나는 ‘플라잉카’ 3년 뒤 현실화..현대기아차는?

  • 회사명
    쌍용
    모기업
    Mahindra
    창립일
    1962년
    슬로건
    Robust, Specialty and Premium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닫기

축하합니다. 스탬프를 찾으셨습니다.

스탬프 찾기 참여 현황
확인하시겠습니까?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