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자동차

검색

국토부, 한국토요타 등 3개 업체 타카타 에어백 리콜 실시

오토데일리 조회 547 등록일 2017.05.25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7개 업체에서 수입·판매한 승용․승합․이륜자동차 총 28개 차종 4만22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리콜에는 전세계에서 사망자만 17명이 발생한 타카타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이 대거 포함됐다. 

대상 차량은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토요타와 렉서스 모델 7차종 2만2,925대(6월1일 시행)와 FCA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닷지와 크라이슬러 모델 3차종 8,417대(5월25일 시행),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2차종 3,346대(6월 1일 시행)등 총 3만4,688대이다.

타카타에어백이 장착된 국내 브랜드는 총 18개 업체로 이 중 한국 GM, 지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제외한 15개 업체에서는 리콜을 시행하고 있거나 부품이 수급 되는대로 시행할 예정이다.  

국토부에 리콜일정을 담은 시정계획서를 제출한 업체는 혼다, 닛산, 스바루, 미쓰비시, 에프엠케이, 에프씨에이, 다임러트럭, 토요타, 포드, 재규어랜드로버, BMW, 아우디폭스바겐, 혼다이륜, 한불모터스, 르노삼성 등이다.

또한 한국 GM, 지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등 3개 업체는 아직 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자체적인 분석이 종료되지 않았고, 미국 등 타국에서도 자사 차량의 리콜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국내 리콜 여부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해당업체 공식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다른 결함이 발견된 차량도 리콜을 진행한다.

먼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차량들에서 결함이 발견됐다.

재규어 XE,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등 4차종 654대에서 앞좌석 안전벨트 프리텐셔너의 제작결함이 발견됐다. 

또한 재규어 XJ, 랜드로버 이보크 등 4차종 50대에서 차량 동승자를 보호하는 에어백(오토리브社 생산)이 내부 결함으로 인해 정면충돌 시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이보크 등 2차종 524대에서는 엔진 메인 배선 손상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엔진 메인 배선과 엔진의 일부 부품간의 간극이 충분하지 않아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배선이 손상될 경우 주행 중 시동 꺼짐이 발생 할 수 있다. 

지난해 5월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섭을 막아주는 브라켓을 설치하는 리콜을 실시했으나, 여전히 간섭 문제가 발생해 추가로 개선된 브라켓을 설치할 예정이다.  

해당차량들은 오는 26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 클래스 3차종 272대의 경우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주행 중 잠시 동안 계기판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발견됐다.

이는 자동차안전기준 110조1항(속도계 표시) 위반으로 국토교통부는 매출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해당차량은 오는 26일부터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포드, 링컨 4개 차종 3,802대에서 도어래치 제작결함으로 인해 차량의 문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거나 주행 중 열릴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26일부터 포드세일즈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시트로엥, 푸조 3개 차종 671대는 시동모터를 제어하는 부품의 제작결함으로 인해 시동모터가 과열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26일부터 한불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한 이륜차 281대에서는 엔진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재시동에 실패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26일부터 스즈키씨엠씨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기타 사항은 해당업체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오토데일리(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