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美 신차품질조사에서 보이지 않는 이유는?

오토데일리 조회 720 등록일 2017.06.26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제이디파워가 2017 미국 신차품질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7 미국 신차품질조사 순위서 테슬라가 없다.

그 결과 기아자동차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2위는 신차품질조사를 처음 받은 제네시스, 3위는 포르쉐, 공동 4위는 포드와 램이 차지하는 등 총 31개 브랜드의 신차품질 점수가 공개됐다.

이들 브랜드 중 빠진 브랜드가 있다. 바로 미국의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이다.

미국업체인 테슬라가 자국에서 진행된 신차품질조사에서 빠진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제이디파워는 “테슬라가 고품질 차량을 못 만들어서가 아니라 설문 조사에 필요한 고객 등록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테슬라가 신차품질조사를 위해 제이디파워가 요청한 고객 등록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 1987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신차품질조사를 위해 제이디파워는 각 주(州)에서 고객 등록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를 통해 새 차량을 임대했거나 구입한 고객에게 등록한 지 90일 동안 불편한 점이 있었는지 설문조사를 한다.

그러나 테슬라가 있는 캘리포니아 주를 포함한 일부 주에서는 자동차업체가 데이터 공개를 허락해야만 자료를 받을 수 있다.

제이디파워는 테슬라를 제외하고 모든 자동차 업체들이 자료 제공을 허용했다는 것이다. 

테슬라의 센터페시아 품질이 어떠한 지 알기 어렵다.

테슬라가 자료제공을 거부하다보니 제이디파워가 확보할 수 있는 테슬라 고객 데이터는 전체 판매량의 30%에 불과하다.

이 분량은 품질조사에 대한 신뢰성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순위에 반영하기 어렵다는 것이 제이디파워의 설명이다.

실례로 다임러AG의 경차 브랜드인 스마트는 매년 신차품질조사를 받는다. 지난해 조사에서 스마트는 216점을 받아 최하위를 기록했다. 그런데 올해 조사에선 스마트가 제외됐다. 이는 표본 크기가 작아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제이디파워는 “테슬라가 지금은 조사에 참여하고 있지 않지만 곧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테슬라는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모델3의 품질을 알 수 있을까?



ⓒ 오토데일리(http://www.auto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회사명
    테슬라
    모기업
     
    창립일
    2003년
    슬로건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댓글1
  • danawa 2017.06.26
    정말인가요......? 왜캐 안 믿겨지지.....;; 기아가 1위..???
    아무리 수출용이 다르다 할 찌언정 뭔가 현실감이 없는 이 결과를 믿어야하는 것인지....
1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닫기

축하합니다. 스탬프를 찾으셨습니다.

스탬프 찾기 참여 현황
확인하시겠습니까?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