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오일 교환 시기는? 문답으로 풀어 봅시다

오토헤럴드 조회 4,454 등록일 2017.07.11
 

Q. 가장 적정한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A. 엔진오일은 5천km마다 혹은 1년에 2번 이상 교환해야 한다고 하는데 적정한 교환주기는 얼마일까요?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엔진의 상태나 주행거리, 운전습관, 사용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자동차 제작사의 차량 설명서를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설명서에는 가혹 조건(주정차 및 가속이 잦은 시내주행)일 경우 5천km마다, 최대 1만km마다 엔진오일을 교환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엔진오일은 엔진 연료와 함께 연소되거나 증발하는 등 약간씩 줄어들기 때문에 1천kma마다 점검 후 필요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주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연비가 절약된다?

A.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엔진 열에 의해 산화되거나 미연소 연료와 섞여 점도가 낮아지고, 각종 먼지나 금속분말 등으로 오염되어 윤활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을 교환주기(5천~1만km)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환할 경우 엔진의 마모 방지 및 방청 , 엔진 세척 작용 등으로 항상 엔진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연비가 향상된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과 함께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 각종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면 연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Q. 비싼 오일이 성능도 좋다?

A. 엔진오일은 광유계 또는 합성 엔진오일에 따라, 혹은 메이커에 따라 성능과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ℓ당 가격이 비싼 오일의 성능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격보다는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하?母윱求? 

아무리 좋은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교환시기를 넘겨버리면 저렴한 광유 엔진오일을 제때 교환해 가며 타는 것보다 훨씬 못한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카나 경주차가 아니라면 1회 교환하는데 20만~40만원에 달하는 고성능 차 전용 합성 엔진오일보다는 주기적으로 엔진오일을 갈아주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입니다. 

Q. 운전습관에 따라 엔진오일의 선택도 달라진다?

A. 엔진오일의 등급을 결정하는 오일 점도는 엔진의 설계 사양이나 운전 조건, 냉 시동 때의 외기온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운전 습관에 따른 엔진오일의 선택도 연비나 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기본적인 오일 등급인 SAE 등급에서 5W-30과 같이 앞의 기호 ‘5W'는 저온에서의 점성을 나타내며 숫자가 낮을수록 저온 시동성이 좋습니다.

반면 뒷자리의 ’30‘과 같은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성을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고속, 고부하 운전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AE 5W-30을 비롯해 5W-20, 5W-50 등은 저온 시동성이 좋고 연비가 좋은 장점이 있으며, 5W-50의 경우 고속, 고부하 운전이 많은 스포츠카에 적합합니다. 반면 10W-40이나 20W-40 등은 저온 시동성은 떨어지지만 고속 운전을 많이 하는 운전자에게 유리하지요.

 

Q. 엔진에도 궁합이 맞는 오일이 따로 있다?

A. 엔진오일은 엔진의 종류와 사용 환경에 따라 오염 현상이 다르게 발생하므로 엔진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잘못된 엔진오일을 사용할 경우 엔진 수명의 단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엔진오일을 선택할 경우에는 자동차 회사에서 추천한 등급의 제품의 맞는지 차량 취급 설명서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국석유협회(API)에서 규정한 성능 등급의 경우 ‘S’는 휘발유용 ‘C’는 디젤용 제품을 의미한다. 한편 최근에는 커먼레일 디젤 전용 엔진오일을 비롯해 RV, LPG 전용 엔진오일은 물론, 휘발유와 LPG는 물론 경유까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겸용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Q. 오일 교환시 같은 브랜드를 넣어야 하나?

A. 엔진오일은 제조사마다 성능 향상을 위하여 투여하는 첨가제의 성분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규격의 엔진 오일을 선택해 가급적 동일 회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Q. 디젤 엔진에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도 되나?

A.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고온 고압이며 이로 인해 고온 퇴적물 발생 억제 및 연료인 디젤이 유황을 함유하고 있어서 황산에 의한 엔진 내부의 부식 방지가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 오일에는 청정분산성을 강화하고, 산성물질을 중화시키는 물질을 첨가하게 된다. 따라서 디젤 차량에는 디젤 엔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김아롱 기자=카테크>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댓글2
  • danawa 2017.07.13
    작년에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뉴스를 통해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1만km에도 해도 된다고 한적이 있습니다. 이로인해서 가뜩이나 정비 안하는 사람들 엔진 오일 조차도 교환주기를 자의적으로 늘려잡아버리게 되었습니다. 본문에도 있듯이 자의적으로 오일 교환주기를 늘리면 안됩니다.
    제조사에서 차량 구입시 제공하는 메뉴얼에 따라 국내 운행 조건은 가혹조건이므로 가혹조건에 맞는 오일 교환주기를 지켜야하며, 요구 오일도 메뉴얼에 따른 가이드라인을 잘 지켜줘야 합니다.
    차량 엔진 등급에 맞지 않는 오일인데도 합성유라면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 danawa 2017.07.14
    브레이크등오일 교환시 연비 향상부터 안 읽었음
1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닫기

축하합니다. 스탬프를 찾으셨습니다.

스탬프 찾기 참여 현황
확인하시겠습니까?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