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총결산 구매가이드 - 엔진오일 이슈 총정리!

다나와 조회 384 등록일 2019.01.11


[2018년 총결산 엔진오일 구매 가이드]



2018년이 지나가고 2019년이 찾아왔다. 올 해 시작부터 좋은 기운을 이어가던 다나와 엔진오일은 하반기까지 그 기운을 이어가며 한 단계 더 성장한 모습으로 한 해를 마무리했다. 그렇다면, 과연 2018년 엔진오일 시장과 다나와에는 어떤 이슈가 있었을까?



 킥스파오1(KIXX PAO1) VS 지크탑(ZIC TOP)


GS칼텍스 킥스파오1

SK루브리컨츠 지크탑



2018년의 가장 핫했던 엔진오일 GS칼텍스의 킥스파오1 그리고 SK루브리컨츠의 지크탑.

두 제품 모두 4그룹 PAO유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엔진오일로 각 제조사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라인 엔진오일이다. 2018년 상반기 지크탑에게 넘을 수 없는 벽인 듯 보였던 킥스파오였지만 하반기 지크탑 판매량이 급증, 킥스파오와 판매 격차를 줄이며 완벽한 라이벌 구도로 접어들었다.



external_image

<2018년 월별 판매량 - 킥스파오, 지크탑>


물론 킥스파오의 인기는 2018년 내내 변함없이 유지되었다. 12월 초 킥스파오의 가격이 1천원 이상 상승하며 많은 이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두 오일이 라이벌 구도로 좋은 경쟁을 보여주고 있지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킥스파오의 경우 기유가 순수 PAO로 구성된 100% PAO 엔진오일이지만, 지크탑의 경우 PAO 함유량이 30%미만(5W30)~45%미만(0W40) 이라는 것. 물론 기유가 엔진오일의 전부는 아니지만 높은 PAO함유량을 기대했다면 실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지크탑은 꾸준히 착한 가격대로 기유 대비 가성비가 좋다는 평을 받으며 동호회와 블로거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니 2019년에는 킥스파오를 뛰어넘는 모습을 기대해도 좋겠다.





 SN PLUS 등급 엔진오일 출시


external_image

API SN PLUS 등급


상반기 결산 엔진오일에서 다루었듯 지난 5월에는 SN PLUS 규격이 제정되는 큰 이슈가 있었다. SN PLUS등급은 GDI엔진의 문제점 중 하나인 LSPI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등급으로 일반 엔진오일 대비 LSPI에 안전한 성분들로 강화된 등급이다. 등급이 제정된 후 국내 대표 브랜드인 킥스, 지크, 에스오일은 5월 신규격 재정 후 발빠르게 SN PLUS 엔진오일을 출시했으며 이후 제커, 토탈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도 SN PLUS 엔진오일을 선보였다. 동시에 GM DEXOS1 규격의 엔진오일들이 GEN2 규격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SN PLUS와 마찬가지로 GDI 엔진을 위해 만들어진 규격이니 GDI 전용 엔진오일을 찾고 있다면 두 규격 중 하나를 확인하면 되겠다. GDI엔진은 꼭 SN PLUS, DEXOS1 GEN2 엔진오일을 넣어야하냐고? 다른 오일을 사용해도 지금 당장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장기적인 엔진 관리를 위해서는 전용 규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새겨두자.



국내 3사 대표 SN PLUS 엔진오일


GS칼텍스


SK루브리컨츠


에쓰오일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킥스 G1 5W30

바로가기


지크 X7 5W30

바로가기


세븐 레드1 5W30

바로가기

합성유 / 호환엔진: 가솔린 , LPG , 4행정(4T) / 용량: 4L / 점도: 5W30 / 기유: VHVI(그룹3) / API 가솔린 등급: SN PLUS / API 디젤 등급: CF / ILSAC GF-5


합성유 / 호환엔진: 가솔린 , LPG / 용량: 4L / 점도: 5W30 / 기유: VHVI(그룹3) / API 가솔린 등급: SN PLUS / GM DEXOS1 / ILSAC GF-5 / LSPI현상 방지


합성유 / 호환엔진: 가솔린 , LPG / 용량: 4L / 점도: 5W30 / API 가솔린 등급: SN PLUS / API 디젤 등급: CF / ILSAC GF-5


SN PLUS, GEN2 엔진오일 더보기 >




 이젠 믿고 쓰는 국산 엔진오일!




external_image


<2018년 다나와 엔진오일 점유율> 



엔진오일은 무조건 수입산! 국산 엔진오일은 저급! 이라고 여기던 시대는 지났다. 킥스파오와 지크탑의 인기만으로도 알 수 있 듯 최근 엔진오일 시장은 국산 오일들의 입지가 점점 더 굳어지고 있다. 2018년 많은 판매량을 보였던 엔진오일 10개 중 7개가 국산 오일일 정도로 국산 브랜드의 다양한 라인업 제품들이 인기리에 판매되었고, 특히 리터당 3~5천원 안팎의 가성비 엔진오일 면에서는 수입오일 대비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었다. 특히 SK루브리컨츠의 국산 기유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해외 여러 제조사에 수출하며 전세계 VHVI(그룹3) 기유의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이젠 믿고 쓰는 국산 엔진오일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도 반박할 수 없는 팩트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킥스 엔진오일

바로가기 >

지크 엔진오일

바로가기 >

에쓰오일 엔진오일

바로가기 >




 내 오일은 내가 직접 고른다!

지난 11월, 엔진오일/타이어 최저가 구매의 대표 다나와와 자동차 대표 정비 업체 공임나라가 협업하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다나와 가격비교를 통해 엔진오일, 타이어를 구매한 고객에게 공임나라 공임 쿠폰을 증정한 이벤트로 운전자들에게 가장 쉽고 합리적인 교체 방법을 제공해준 것. 이벤트는 많은 관심과 동시에 250장의 공임 쿠폰 모두 전량 소진하며 마무리됐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현재는 종료된 다나와X공임나라 타이어/엔진오일 공임 지원 이벤트>



최근 엔진오일 온라인 구매 -> 공임업체 방문 루트가 엔진오일 교체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공임비만 받고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 곳이 많아진데다가, 엔진오일은 온라인 구매가 가장 저렴하니 이 방법을 썩힐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오일을 고르는 운전자들의 기준까지 점점 더 까다로워지니.. 앞으로도 이 트렌드는 많은 운전자들에게 사랑받을 것은 물론 단순한 트렌드가 아닌 당연한 일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엔진오일 바로가기 >



  



자동차용품CM 김예원 xlxjr@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쇼핑]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댓글1
  • danawa 2019.01.12
    국산 엔진 오일 종류별로 써보니 딱 가격만큼인듯...
    지크x7ls, x8ls, x9ls, 킥스파오c3, S오일 7골드, 현대모비스 C2 써본 오일(전부 한박스12통 씩 써봄~
    느낌음 지크 X9> 지크 X8> 킥스 C3> 현대 C2> 지크 X7> 7골드 순임
    자차 세븐이 디젤로 운행해본 소감...
1

2년 전 뉴스 목록보기 보기
닫기

축하합니다. 스탬프를 찾으셨습니다.

스탬프 찾기 참여 현황
확인하시겠습니까?

비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