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차주분들이 이 경고등 알고 있으시죠?

도주해 조회 4,007 등록일 2019.07.08



디젤 차주분들이 이 경고등 알고 있으시죠?



 

 

누구냐 너..!!!



 

 

DPF란?



디젤 미립자 필터(Diesle Particulate Filter)의 약자로, 차량의 머플러에 장착되어 필터를 통해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는 배기가스 후처리장치의 일종이다. DPF를 통해 매연을 50~80%가량 감소시킬 수 있다. 

 

 

 

DPF의 역할은?



운행 중 디젤이 제대로 연소하지 않아 생기는 배기가스 내 탄화수소 찌꺼기 등 유해물질을 모아 필터로 걸러낸 뒤, 500도 고온으로 다시 태워 오염물질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는 2005년부터 디젤 자동차에 의무 부탁이 법제화되었다. 

 

 

언제 점등될까?

 



차량의 열과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유해물질이 태워지지 않고 축적되면 계기판에 DPF경고등이 점등된다. 

 

 

대처방법은?



60km/h 속도 이상으로 20분가량 주행하면 차량에 충분한 열과 압력이 조성되어 DPF가 제기능을 수행하고 램프는 꺼지게 된다. 

 

 

하지만 빨간색 경고등은 위험!!



위험 경고를 표시하는 빨간등이 점등되었다면 DPF의 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었거나 손상되었음을 의미한다. 빠른 시일내에 센터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한다. DPF 자체의 교체 비용도 상당하지만 만약 다른 부품까지 손상되었다면 비용은 어마무시 해진다. 

 

 

DPF관리는?



DPF는 환경에 좋은 역할을 하는 대신 값비싼 부품이다. 게다가 DPF는 관리 상태에 따라 차량 성능 자체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통상 1년에 한 번은 필터를 교체하거나 청소해야 한다. 

 

 

DPF전용 오일



DPF전용 오일은 연료를 태울 때 연소를 방행하는 물질 유입을 차단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DPF 전용 오일 품질 기준인 ACEA등급 중 C등급(C1~C4)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연비 개선을 우선시 한다면 C2. 내구성이 중요하다면 C3를 사용하면 된다. 

 

 


함께보면 유익한 실생활 밀착형 자동차 콘텐츠

다나와나 네이버, 카카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댓글5
  • danawa 2019.07.09
    디젤차주로서 간만에 유용한 내용이네요.
  • danawa 2019.07.09
    솔직히 1년에 DPF를 교체하는건 배보다 배꼽이 더 큰거고....
    디젤 자체를 시외장거리주행 없는분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짧게 시내 주행만 하면 경고등 자주봐야되요, 연소를 못시키니까 수명에도 안좋구요.
  • danawa 2019.07.10
    사람들이 악셀 쎄게 밟아서 급가속, 고속 주행하면 디젤 의 배기관이 뚫린다 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렇게 하면 역으로 DPF가 정상 작동 못한다고 하네여.
    (잘못된 생각 이라는것. 시내 주행 가다 서다 가 , 디젤차에 분명한 악영향 줌. 낮은 속도 여도 항속주행 하는것이 , 디젤 차에 좋다. 급가속 은 디젤에 도움이 안된다. DPF 가 안켜진다. )
    쎄게 밟지 말고,
    느린 속도 라도
    정속 주행(60 정도, 5분 이상 ) 해야 , DPF가 작동 한다고 함.

    1년마다 DPF를 교체하는건.. 말도 안되는거고. 거리가 짧으면 2년 마다 "청소" 클리닝.
    주행거리가 많으면 1년마다 DPF 클리닝( 탈거 후 화학+ 고압 살수 세척기)

    DPF와 함꼐 SCF ? (요소수 넣는거) 달린 차를 선호 할 수 있고.
    저건 불에 태우는거라서, 재 가 DPF필터에 남긴 남음.
  • danawa 2019.07.10
    중고차 , 디젤 보면. 성능점검에

    매연 10퍼센트 넘어가는 차량들,
    전부다 2년 정기 점검에서 빠꾸 맞은 차량들임.

    최소 수리비 200만원 넘게 들어갈 차들임(DPF 망가진 차량들). 저렴하다고 사면 안됨.

    매연 10퍼센트 넘으면, 자동차 정기검사 통과 못하게 법이 바뀌어서, 중고로 팔아버리는것임
    수리 하는것 보다.

    원래 매연이, 1퍼센트 도 안 나와야 정상 차량인데.
    법에서 정한 규정치 10퍼센트 넘겻으면, 분명 문제 잇는거 겟지.

    매물 보면, 30퍼센트 넘긴 차량들도 있고 그런데. 엔진까지 먹은 차량들도 파는거지.

    관리 잘된 디젤은, 15년 넘긴 차량도 , 성능정검표 보면 매연 3퍼센트도 안나옴.
    4년쯤 부터 디젤 차는 관리안된 차들은 망가지는듯 .

    500대 중에 5대 정도? 정상인 차량들은 매물이 그정도 밖에 없음. 5년 넘긴 중고 디젤 차량들.
  • danawa 2019.07.12
    휘발유차만 몰고다녀서 이런 내용을 잘 몰랐는데,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휘발유차는 그렇게 막 유심히 볼것도 없거든요. 그냥 누유정도, 배기관 손가락 한번 훑어보고, 엔진오일 먹는지 아닌지 좀 체크하고 그정도만 해도 충분한데.
    (솔직히 누유는 링 갈면 되는데, 엔진오일 먹는차는 이게 진상을 알수가 없으니 ㅋㅋㅋ) 가이드링만 갈아도 되는건지.
    디젤은 매연이 문제네요. 뭐 요즘 차주들이 차에다가 헛돈이나 쓸줄 알지, 정작 가장 기본적인 오일교환같은건 어디서 희한한걸 배워와서 비정상적인 교체주기를 갖고 가기도 하더라고요. 이런 식이면 딱 5년은 커녕 2-3년만에 차를 반이상 조져서 중고시장에 내놓겠네요. 중고차로 디젤은 보지도 말아야겠습니다.
1

비교하기